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회전근개파열 어떡하니?!

회전근개파열 어떡하니?!




회전근개파열 치료시에 염두하셔야 할 점은 회전근개파열은 만성질환이라는 점입니다. 이 만성질환으로의 회전근개파열이라는 질환은 무엇보다 수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아마 대부분의 만성질환이 수술은 필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점을 잘 알면서도 회전근개파열이라는 진단이 나왔다는 의사의 말에 수술을 결정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 회전근개파열로는 수술을 결정지을 수 없다는 사실!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회전근개파열이 위화감을 주는 질환임에는 분명하지만, 파열이라는 단어는 단지 다쳤다는 병리학적인 용어일 뿐이지, 그 어떤 것도 장담할 수 없는 질환이기 때문에 너무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되리라 생각합니다.




 


 


 


 

회전근개파열은 오진이 많은 사례로 종래 매스컴에서까지 보도된 바 있었으나, 이러한 오진은 아직까지 사회 각 도처에서 만연한 사실이 되었습니다. 우리의 몸은 건강과도 직결되는 문제이니 섣부르게 넘어갈 수는 없는 일이지만, 이럴 때일수록 환자분들의 질환에 대해 아시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회전근개파열의 증상은 어깨통증과 팔운동장애이며, 이는 언뜻 보기에 오십견과 흡사하나, 오십견은 뒤->옆->앞의 순으로 팔움직임에 무리가 오는 반면, 회전근개파열은 불규칙적이다. 

대개 회전근개파열은 수술없이도 진행될 수 있으나, 2~3%남짓한 확률로 회전근개가 끊어지거나 심하게 훼손되는 경우에는 수술로 이어붙인 뒤 치료를 받아야 한다. 수술이 필요없지만, 이를 이용하여 수술을 강행하는 병원도 많으니 주의하자.













 
 

회전근개파열이란 간단하게 말하면 어깨의 회전근개가 굳어져 부스러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회전근개파열 치료시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하는 치료는 바로 이 회전근개가 굳어지는 것을 막아주고, 또 부드럽게 풀어주는 치료입니다. 만일 굳어짐 증상을 풀어주지 않는다면 부스러지는 회전근개는 아무리 치료해도 계속 부스러지게 되겠죠. 즉, 밑빠진 독에 물붓는 셈입니다.


 


 

#우리의 몸은 유기체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회전근개파열 치료시에 무릎과 손에도 침치료를 합니다.



조략하게 정리하자면 회전근개파열이라는 질환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질환이라는 점,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질환이라는 점입니다. 또한 회전근개파열을 치료할 시에, 치료의 방향이 옳게 가고 있느냐도 회전근개파열 치료시에 염두하셔야 할 중요한 방법입니다. 무엇보다도, 회전근개파열을 치료할 때, 굳고 퍽퍽해진 회전근개를 부드럽게 치료하는 방향으로 초점이 맞춰져야 하니까요.


 


회전근개파열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1. 모바일문의



2. 온라인문의/ 전화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