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회전근개파열 증상 알아보기

회전근개파열 증상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장덕입니다. 오늘은 회전근개파열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회전근개파열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것이 순서이겠지요. 회전근개파열이란 어깨의 회전근개가 스트레스나 노령화로 인해 굳어져 생기는 질환입니다. 굳어지다 보면 부스러지는 증상이 일어나는데요. 대부분의 회전근개파열은 이 과정에서 문제가 됩니다. 어깨의 회전근개가 굳는다는 이 회전근개, 단지 '파열'이라는 단어가 들어간다고 해서 수술권유를 넘어 강요를 하는 곳도 적잖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병리학적인 의미로 파열이라는 것은 '다침'의 의미와 같은 것이라서 이 만으로는 심각한지 아닌지를 알 수 없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정확한 진단을 통해 파열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장비에 의존하는 병원에서는 이 회전근개파열을 제대로 진단할 수 없는 이유가 바로 회전근개에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촬영장비로는 뼈나 근육을 찍는 정도이기 때문에 힘줄의 부류인 회전근개를 촬영할 수 없어 제대로 된 회전근개파열 진단이 어렵습니다. 가장 손쉽게 진행도를 알아보는 방법은 회전근개파열의 진행정도를 알아보기 위해선 우선 팔을 움직여보는 방법, 얼마나 큰 통증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가능할 수있습니다.






 

 







1. 회전근개파열의 원인


사람은 누구나 팔을 사용하기 때문에 회전근개의 섬유화와 마모화가 진행됩니다. 회전근개는 특정 범위를 넘지 않았다면 증상이나 장애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팔을 쓴 정도나 스트레스에 따라 회전근개파열의 정도가 크게 달라지며,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힘줄의 노화로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 섬유화가 발생합니다. 


외부의 지속적인 압박도 회전근개파열의 원인이 됩니다. 운동이나 사고로 인해 회전근개가 다칠 수 있으며, 이는 노령화나 스트레스에 비해 치료기간이 짧으며 회복속도도 빠릅니다.


 





또한 어혈이라는 병든 피도 회전근개파열의 원인이 될 때가 있습니다. 어혈이란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끈적거리고 뭉치는 피입니다. 이 어혈이 회전근개 주변에 모여 관절을 굳게 하고 파열을 일으킵니다. 긴장을 오래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혈액순환이 지체 되어 어혈이 힘줄 안으로 생기게 되며 마치 고무줄이 굳어 잘 늘어나지 않는 상태와 비슷하게 됩니다.


골프나 베드민턴, 테니스같은 운동에는 물론이며, 작업상 팔이나 어깨를 많이 써야하는 사람들에게 잘 보이는 질환입니다. 특히 노화, 스트레스로 인한 작용이 눈에 띄일 만치 큰 발병요인인 만큼 각별히 회전근개파열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회전근개파열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감사합니다.